Image 파일을 사용하다가 보면 벡터(Vector)와 비트맵(Bitmap) 방식이라는 용어를 많이 접할 수 있습니다.
벡터와 비트맵 방식에 대한 차이를 자세히 알려면 PPI와 DPI에 대한 차이를 먼저 알고 확인을 하면 이해가 쉬울 것입니다. 하지만 여기서는 단순히 표현 방식과 차이에 대해서만 설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 벡터(Vector) 방식 

벡터방식은 점과 점을 연결해서 이미지를 표현하며 선과 면을 만들어 내는 것입니다.

비트맵의 픽셀과 다르게 크기 조절이나 변형으로도 해상도가 깨지지 않습니다. 아래 비교 사진을 보면 쉽게 이해가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로고, 서체 등에 다양하게 이용되고 있으며 비트맵 방식에 비해 상당히 적은 용량이 사용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대표적 프로그램으로 Adobe Illustrator를 생각하시면 됩니다. 무료프로그램으로는 Inkscape가 있습니다.
UI나 기능상에서 Adobe Illustrator 보다 떨어지고 있지만 무료로 간단한 작업에서는 유용하다고 생각합니다.

Sample vector graphic from FCIT’s collection of Math illustrations on the ClipArt ETC website.


비트맵(Bitmap) 방식

비트맵은 픽셀(Pixel)에 있는 비트의 집합체로 보면 됩니다. 픽셀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따로 하기로 하고 픽셀은 하나 하나가 각기 다른 생상정보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서로 다른 픽셀이 조합되어 하나의 이미지가 되는 것입니다. 비트맵 방식은 이미지에 대한 정교하고 화려한 표현이 가능한 장점을 가지며 픽셀 수가 많아지면 질수록 화질이 좋아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용량이 커지고 확대/축소로 인한 화질 문제를 유발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대표적 프로그램으로 Adobe Photoshop을 생각하시면 되고 그 밖의 대부분의 Image 편집툴은 비트맵 방식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Sample raster graphic from FCIT’s collection of robot illustrations on the TIM website.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