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환경을 위해 필요한 서버용 OS를 고민하던 중에 Ubuntu에 대해 궁금증이 생겨서 정리를 한번 하게 되었습니다.
항상 CentOS만을 사용했었는데 점점 서버용 OS로도 Ubuntu가 대세를 굳혀가고 있는 분위기라 아닌가 생각합니다.


" 우분투는 캐노니컬이 개발한 컴퓨터 운영 체제이다. 일반적으로 여섯 달마다 새 판이 하나씩 나오는데 이것은 GNOME의 새 판이 나오는 시기와 비슷하다. 데비안 GNU/리눅스와 견주어 볼 때 사용자 편의성에 많은 초점을 맞추고 있다.

우분투는 그 이름을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건국 이념인 우분투 정신에서 가져왔다. 남아프리카 성공회 대주교인 데스몬드 투투 대주교에 의하면 우분투에는 옮겨 쓰기에는 어려울 정도로 다양한 뜻이 있다고 한다. 일반적으로 우분투 운영 체제 사용자들 사이에서, 우분투는 반투어로 "네가 있으니 내가 있다"라는 의미로 사용되고 있으며, 이 문서에선 "다른 사람을 위한 인간애"(영어로는 "humanity towards others")라고 번역되어 있다.

 

우분투의 개발은 캐노니컬의 CEO인 마크 셔틀워스가 시작했으며 현재 우분투의 개발 주체는 우분투 재단이다.
우분투의 구성 요소는 여러 개발자들이 팀을 이루어 만들고 있으며 우분투 재단이 이를 합쳐 사용하기 쉽게 만드는 역할을 하고 있다. 소프트웨어의 설치 및 업데이트 방식은 터미널을 사용하는 데비안의 APT등 뿐만 아니라 GNOME의 어플리케이션 매니저 GUI 환경도 사용하고 있다."


- 출처 : Wikipedia.com

 

인터넷상에 여러가지 설명들이 있으므로 생략하고 간단히 우분투는 데비안 기반으로 Desktop용으로 시작되어서 Server, Cloud 등 영역을 확장하면서 발전하고 있습니다. 
공식 우분투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종류는 아래 5가지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 Ubuntu Desktop 
  > Ubuntu 데스크탑은 Windows 또는 Mac OS와 상관없이 현재 운영 체제를 대체하거나 함께 Ubuntu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Ubuntu Server
  > 여러 종류의 서버 구축에 필요한 버전입니다. 5년간의 무료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 Ubuntu Cloud
  > 우분투는 OpenStack을 위한 레퍼런스 OS로 단일 시스템에서 Canonical의 OpenStack을 사용해 보거나 클러스터에 프로덕션 클라우드를 구축해서 사용된다고 합니다.
- Ubuntu flavours
  > 우분투에서 파생된 배포판 성격으로 각각이 어플리케이션, 환경설정, 사용용도 등으로 특색을 가지고 있다고 보면 됩니다.
     Kubuntu, Lubuntu, Ubuntu Budgie, Ubuntu Kylin, Ubuntu MATE, Ubuntu Studio, Xubuntu 등이 있습니다.
- Ubuntu for IoT
  > Ubuntu Server를 Rasberry 2 and 3용으로 배포하는 버전과 Ubuntu Core라는 Rasberry Pi, Intel NUC, Qualcomm Snapdragon 등 IoT용 Processor들을 지원하는 버전입니다.

 

여기서 Desktop, Server와 Cloud에 대해서 비교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1. Ubuntu Desktop

    특별한 설명이 필요없는 일반적인 Desktop용 버전입니다. 우리가 흔히 접할 수 있는 Windows/Mac 같은 환경입니다.Windows/Mac과 다른 점은 사용자 정의가 훨씬 많이 가능하며 간단한 파일 시스템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그리고, 많은 유틸리티들을 제공하고 있어서 다양한 기능들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Ubuntu Server

    Command line interface(CLI) 환경만을 제공하고 아주 가벼운 기본적인 운영체제 입니다.수동으로 GUI 환경을 설치할 수도 있지만 공식적으로 CLI 환경만을 제공합니다. Server 버전에는 LTS(Long long-term support)와 일반 버전이 구분되여 제공됩니다. 버전은 5년동안 지원이 되고 무료 업그레이드가 가능합니다. 참고로 Desktop 버전은 3년입니다.Desktop 버전과 달리 매우 기본적인 패키지만을 제공하고 수동으로 필요한 패키지/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하여야 합니다.모든것이 관리자에 의해 선택되고 관리되므로 조금은 불편할 수 있지만 불필요한 패키지들의 사용으로 보안이나 리소스 같은 문제에서 멀어질 수 있습니다.

  3. Ubuntu 

    Cloud A graphical user interface (GUI) 환경을 제공하고, 여러 서버를 관리할 수 있는 bare essential 환경을 제공합니다.클라우드 컴퓨팅을 위한 솔루션으로 현재 OpenStack에서 매우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초창기 Ubuntu 보다 어마어마한 발전을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예전 Redhat, Fedora, CentOS 등이 상업적이고 특정 사용자들을 기반으로 성장하였다면 Ubuntu는 더 일반적인 사용자들을 가지면서 익숙함을 장점으로 계속 발전하고 있는게 아닌가 생각합니다.

향후 몇년뒤에 보면 지금과 같은 상태로 발전을 하게되면 머지 않아 서버, 클라우드 배포판에서 Ubuntu만을 대부분 사용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