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s://en.wikipedia.org/wiki/Data-rate_units

전송단위

데이터 전송률 (DTR)은 주어진 시간에 한 위치에서 다른 위치로 이동하는 디지털 데이터의 양입니다.
데이터 전송 속도는 한 곳에서 다른 곳으로 주어진 양의 데이터 이동 속도로 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주어진 경로의 대역폭이 클수록 데이터 전송률이 높아집니다.

통신에서 데이터 전송률은 데이터 전송 시스템의 통신 링크를 통과하는 평균 비트 수 (비트 전송률), 문자 또는 기호 (전송 속도) 또는 단위 시간당 데이터 블록입니다.

일반적인 데이터 속도 단위는 초당 비트 수 (bit/s)와 초당 바이트 수 (B/s)입니다.
예를 들어, 현대의 주 고속 인터넷 연결의 데이터 속도는 일반적으로 초당 메가 비트 (Mbit/s)로 표시됩니다.


네트워크 처리량(Throughput)을 이야기할 때는 초당 데이터 패킷 (p/s 또는 pps)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처리량(throughput)은 일반적으로 초당 비트 (bit/s 또는 bps)로 측정되며 때로는 초당 데이터 패킷 (p/s 또는 pps) 또는 시간 슬롯 당 데이터 패킷(data packets per time slot) 으로 측정됩니다.

다음은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통신속도에 대한 단위들입니다. 

  • bps(bit per second) : 초당 전송되는 bit 수, 통신기기의 속도를 나타낼때 주로 사용됨
  • BPS(Byte per second) : 초당 전송되는 Byte 수, 자료의 전송 때 주로 사용됨, 1 Byte는 8bits 이다.
  • cps(character per second) : 초당 전송되는 Character(문자)의 수, 하나의 character는 8bits로 Byte와 같은 의미이지만 앞뒤 start/stop bit를 전송시 추가되므로 총 10bits로 보아야함.  
  • pps(packet per second) : 초당 패킷수, 네트워크 성능 측정 단위, 1초동안 보낼 수 있는 패킷 측정

PPS ( Packet Per Second )와 bps에 대한 계산 방법은 다른 글에서 다루는 것으로 하겠습니다.

CPS 자료 출처 : https://www.computerhope.com/jargon/c/cps.htm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