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G LTE vs 5G 비교

요즘 통신 3사들이 5G에 대해서 경쟁적으로 5G 상품 출하고 마케팅을 열심히 하고 있습니다.
4G LTE에 비해 빠른 속도 이외에는 다른 점을 느끼지 못할 수 있다는 생각을 하였습니다.
그래서, 5G가 현재와 어떤 차이가 있는지에 대해서 한번 찾아보았습니다.


우선 4G 5G 차이점을 비교할 수 있는 도표를 아래 같이 비교해 보았습니다.

항목

4G LTE

5G

지연시간

10 ms

Less than 1 ms

최대 전송 속도

1Gbps

20Gbps

최대 기기 연결 수

10만개/km2

100만개/km2

고속 이동성

350Km/h

500Km/h

면적당 데이터 처리용량

0.1Mbps/m2

10Mbps/m2

주파수 효율성

-

4G 대비 3

에너지 효율성

-

4G 대비 100

 

대부분의 5G를 사용하는 사람 또는 사용하려는 사람의 경우 빠른 속도만을 장점으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위에 표에서도 찾을 수 있지만 5G의 핵심에는 빠른 전송 속도 이외에도 다른것들이 많이 존재합니다.


10x Low Latency ( 초저지연 ) : 4G LTE 대비 10분의 1 수준의 지연시간. 초저지연성은 4차혁명에서 필요로 하는 기술 중에 하나입니다. AI와 자율주행에 있어서 꼭 필요한 기능입니다.

20x Throughput ( 전송속도 ) : 4G LTE 대비 20배 빠른 전송속도는 다 아시겠지만 많은 data를 빠른 시간 안에 전달 할 수 있습니다. 더 좋은 품질의 영상과 VR, AR, 홀로그램 등 서비스를 즐기기 위해서는 필요한 핵심 기술입니다.

10x Connectivity ( 연결성 ) : 10배 많은 기기 연결성은 자율주행, IoT 서비스등을 위해서 더 많은 기기들을 동시에 서비스 할 수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에너지 효율성, 고속 이동성 등 추가적인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아래 그림과 같이 중계기 크기 같은 것도 작아져서 운용측면에서도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순히 속도만을 위해서 5G를 사용하는 것이 아닌 것을 다양한 장점이 있으니 한번쯤은 관심을 가져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5G와 LTE 기지국 비교./사진=SK텔레콤


물론, 위에서 언급한 부분 장점만을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닌 단점 또한 존재합니다.
아래 내용과 같이 제대로 된 5G 서비스를 위해서는 많은 투자(18x 추가 기지국)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그래서, 단기간에 이론적인 5G 장점을 가진 서비가 바로 실현되지는 않을 수 있습니다. 대도시 지역 위주로 시작되고 더 많은 시간과 비용을 투자해서 전국으로 확대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하지만, 전국 그리고 전세계가 5G 시대로 들어가게 되면 4차 혁명에서 이야기하는 많은 서비스들이 실생활에 적용되어 사용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그러면 우리 생활은 지금까지와는 다른 환경으로 바뀌게 될 것입니다.

4G LTE 기지국 하나는 장애물이 없을 경우 일반적으로 반경 15킬로미터 지역을 커버할 수 있다고 한다. 반면 5G는 커버리지 반경이 3.5 킬로미터로 훨씬 좁다. 단순하게 면적만 비교하면 현재 4G 기지국 1개가 커버하는 면적을 동일하게 커버하려면 무려 18개의 5G 기지국을 설치해야 한다는 계산이 나온다.

출처 : https://mn.kbs.co.kr/news/view.do?ncd=4176392

+ Recent posts